다람쥐의 "지식" 주머니

흑인들이 취약한 스포츠가 있다고??? (feat. Money)

잡지식을 다루는 살찐 다람쥐 2021. 1. 28. 23:12
반응형

스포츠 매니아들에게는 공통점인 인종적 관념이 있다. 바로 특정 인종들이 대부분의 스포츠에서 두각을 내는 것이다. 아마 이 글을 읽는 대다수의 독자들은 바로 '흑인'들을 떠올릴 것이다. 주로 미국계 흑인을 칭하는 경우가 많으며 '물론' 유럽권 흑인이나 토종 아프리칸 흑인들을 일컫는다. 어찌됐든 대다수의 스포츠에서 흑인 인종에 속한 사람들이 많은 활약을 하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며 필자도 어린시절부터 "흑인들은 신체적 능력이 탁월하다."라는 인식을 듣고 느끼고 자라왔다.



구기 종목에서 두각을 드러내는 흑인 선수들


물론 아주 극소수의, 백인이나 흑인 황인종에 속하지 않은 특정한 인종들 중에는 흑인들보다 더 체격 좋고 좋은 성적을 거두는 인종도 있다. 필자는 이에 대해 포스팅한 바 있다.



2020/10/23 - [다람쥐의 '스포츠' 컬렉션] - 스포츠에 최적화된 종족, 사모아인이란?

그런데 이런 우월한 유전자를 가진 흑인 인종이, 영 두각을 못내는 종목도 존재한다고 한다. 그것도 테크니컬 스킬을 요구하는 종목이 아닌, 피지컬을 극대화시켜 성적을 내는 종목에서. 바로 '수영'이다. 수영이야말로 진정 엄청난 폐활량과 근력을 요구하는 종목인데 두각을 드러내는 흑인이 적다고? 그 이유가 무엇인지 살찐 다람쥐가 알아보았다.



흑인들은 타고난 유연성과 탄력, 긴팔과 근력으로 여러 스포츠들을 제패해왔다. 하지만 수영에서는 유독 흑인 선수들을 보기 드물다.



수영 역사상 최고의 선수로 칭송받는 미국의 마이클 펠프스


그 이유가 뭘까? 대부분의 사람들은 흑인들이 수영에서 성적을 못내는 이유가 다음과 같다고 한다.


"흑인은 백인이나 황인에 비해 근밀도와 골밀도가 높고 이때문에 물에 대한 부력이 약해 수영에 취약하다는 것이다. 실제로 흑인들이 근밀도 & 골밀도가 높은 것은 사실이며 막상 들어보면 그럴싸해 보인다. 필자도 예전에는 진짜인줄 알았다.



2016 리우 올림픽 여자 자유형 100미터 수영 금메달리스트, 시몬 마누엘


1988년 서울 올림픽에서 흑인 선수로는 최초로 수영 금메달을 획득한 네스티는 미국에서 엘리트 수영교육을 받았고 어릴 적부터 수영을 접할 기회가 많았다. 2016년 리우 올림픽 수영 100미터 자유형 금메달리스트인 시몬 마누엘도 마찬가지이다. 단지 이들의 공통점은 흑인이 수영을 한다는 편견과 싸우며 견뎌냈을 뿐...


과연 흑인선수들이 '수영'이라는 종목에서만 드물까? 수영 외에도 사이클, 동계 올림픽 종목에서도 흑인 선수들을 찾아보기 힘들다. 그렇다면 무엇이 이들 종목에서 흑인 재능들의 진출을 막는 것일까?



바로 '돈'이다. 이들 종목은 초기 장비나 시설 문제로 초기 비용이 많이 들고, 대성하더라도 큰 돈을 벌기 어렵기 때문이다. 접근성도 어려워서 흑인들 입장에서는 굳이 성공해도 돈 벌기 힘든 종목에 진출할 필요성을 못느끼는 것이다.


 


과거에는 NBA 선수의 80%가 백인들로 구성되었다고 한다. 하지만 농구와 같은 구기종목들이 돈이 된다는 것을 알게된 후, 초기비용이 들지 않는다는 이점과 맞물려 흑인 재능들의 유입이 시작되었고 현재는 80%는 흑인들로 구성되어 있다. 물론 지금도 백인들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확실히 구성비율이 많이 뒤집어진 것은 사실이다.



과거 골프와 같은 (귀족스런) 스포츠는 흑인들에게 접근할 수 없는 성역같은 곳이었으나, '호랑이 숲'이라는 그 분의 출현 이후, 이런 편견도 완벽히 사라졌다. 지금 당장 아무나 붙잡고 골프계의 황제가 누구냐? 라고 물어보면 십중팔구 타이거 우즈라고 대답할 것이다.


2020/09/21 - [다람쥐의 '스포츠' 컬렉션] - UFC 역사상 흑인 헤비급 챔피언이 적은 이유?


일전에 필자는 UFC 헤비급에서 흑인 챔피언이 적은 이유에 대해 포스팅한 바 있다. 그 이유도 위와 다르지 않다고 본다. 결론짓자면, 흑인들이 두각을 내지 못하는 종목이 있는 이유는 흑인들의 해당 스포츠에 대한 신체적, 유전적 결함이 아닌 유입 인구에 따른 원인이었고 유입되는 인원이 적은 본질적인 이유는 바로 '돈'이라고 말할 수 있다.


아마 먼 훗날, 흑인들과 타 인종간에 경제적 격차가 좁혀지거나 진입장벽이 낮아진다면 수영계에서도 흑인 스타 선수들이 다수 보일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의 자식, 손자들은 훗날 이렇게 생각할지도 모른다.


"왜 수영 선수들은 죄다 흑인이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