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람쥐의 "지식" 주머니

구글의 차후 먹거리, 양자 컴퓨터(Quantum Computer)란?

잡지식을 다루는 살찐 다람쥐 2021. 8. 18. 23:13
반응형

지금으로부터 5년 뒤에, 컴퓨터 산업은 큰 전환점을 맞을 것이라고 한다. 글로벌 기업은 '양자 컴퓨터'라는 분야에 앞다투어 연구개발비를 쏟아붓고 있으며 기존의 슈퍼 컴퓨터에 비해 몇 천배는 빠르고 성능 좋은 컴퓨터의 시대가 열릴 거라고 하는데 과연 이 '양자 컴퓨터'란 어떤 것이기에 이렇게 많은 기업들이 관심을 보이는 것일까? 살찐 다람쥐가 알아보았다.

 

양자 컴퓨터

현재 양자 컴퓨터에 관해 가장 선두적인 기업은 바로 구글(필자의 세미 직장)이다. 구글은 인공지능 분야에서도 선두적인 기업으로 향후 먹거리에서도 이 '양자 컴퓨터'에 대해 대대적인 투자를 하고 있다.

 

2021.02.08 - [다람쥐의 '경제' 보따리/[기업 분석]] - 구글(Google)의 모회사, 알파벳에 대한 기업 분석

 

구글(Google)의 모회사, 알파벳에 대한 기업 분석

여러분들은 검색을 할 때 어떤 검색엔진을 이용하시나요? 필자가 인터넷을 처음 접하던 초등학교 후반 시절만 해도 대부분 이 사이트를 이용했었다. 2021/01/12 - [다람쥐의 '경제' 보따리] - 야후(Ya

huni1013.tistory.com

양자 컴퓨터는 초고속 병렬 컴퓨팅 능력을 가지고 있어 특정 알고리즘을 통해 암호화, 빅데이터 최적화, 재료 설계와 약물 분석과 같은 중요한 사회적 및 경제적 문제를 해결하는 고전 컴퓨터의 능력을 기하급수적으로 가속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양자 컴퓨터는 파급효과가 엄청난데 우선 지금의 슈퍼 컴퓨터가 1만년에 걸쳐 해결해야 할 일을 양자 컴퓨터는 무려 "3분 20초"라는 기나긴 시간(??)을 통해 해결할 수 있을 정도로 혁신적이다. 게다가 이 양자 컴퓨터는 현재 암호화폐의 체계를 뚫어버릴 정도로 강력하며 암호화폐가 자체적인 변화, 혁신을 거치지 않는 한, 암호화폐의 가치는 이 양자 컴퓨터에 의해 희석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이에, 차세대 배터리 개발, 우주 탄생의 비밀, 질병에 대한 치료와 같은 문제들을 이 양자 컴퓨터가 해결해 줄 것이라 보고 있으며 이 파급효과는 마치 인터넷이 처음 알려질 때, 그리고 아이폰이 세상에 처음 출시될 때와 같은 엄청난 변화를 줄 것이라고 본다.

 

현 구글의 CEO, 선다 피차이 역시 AI가 인류를 위험에 빠뜨릴 수도 있지만 AI와 양자 컴퓨팅의 조합으로 인해 인류의 많은 문제를 해결해 주고 더 큰 잠재력을 보여줄 것이라고 말한다.

 

그렇다면 한국은 어떤가? 이미 한참 늦었다는 평이 지배적이며 양자 컴퓨터에 투자하는 이렇다 할 기업도 보이질 않는다. 최근에는 정부가 현재 컴퓨터보다 30조 배 이상 빠른 연산이 가능한 양자컴퓨터, 통신과정에서 정보 탈취를 원천 차단하는 양자암호, 양자 센서 등 양자기술 연구를 지원하겠다고 했지만 그동안 너무 나노기술에 머물러 있다가 양자기술 진출이 꽤나 늦은 편이고 기초 교육도 전혀 안되어 있어 아직 준비가 미흡하다고 본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