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람쥐의 "지식" 주머니

스포츠 강국, 미국이 축구에 약한 이유?

잡지식을 다루는 살찐 다람쥐 2021. 9. 14. 20:40
반응형

  자본주의가 발달함에 따라 덩달아 발전하는 분야, 바로 '스포츠'이다. 그리고 '스포츠'하면 떠오르는 나라는 단연코 '미국'으로 손꼽는다.

 

미국 4대 스포츠, 미식축구 & 농구 & 야구 & 아이스하키

그런데 생각해보자! 세계에서 가장 대중화된 스포츠이자 가장 인기 있는 스포츠는 누가 뭐래도 단연코 축구(Soccer)이다. 그런데 미국 주요 스포츠 중에는 (미식축구 아닌) 축구가 없다.

 

물론 엄청난 인구와 스포츠 인프라를 보유한 미국 축구 대표팀이 절대 약체는 아니다. 엄연히 1994년도에 월드컵을 훌륭히 치렀고 1990년부터 2014년까지 7회 연속으로 본선에 진출했으며 2002년에는 한국과 비기고 조별예선을 통과하여 8강이라는 성과를 이루었다. 그런데.... 다른 스포츠가 워낙 압도적이다 보니 미국축구가 부각되지 않는 것이다. 그렇다면 다른 스포츠에서 미국의 위용을 보자!

 

도쿄 올림픽 메달 순위

머 항상 있는 일이지만 2008년 홈그라운드 이점을 등에 안은 중국을 제외하고는 올림픽 순위에서 미국은 항상 최상위권이다. 게다가 대부분의 종목에서는 미국이 석권하거나 항상 최상위권의 선수들이 포진되어 있다. 하지만 가장 인기많다는 축구에서는 유독 세계 최강의 강팀이라고 하기에는 고개를 절레절레하게 되는데 그 이유가 있다고 한다. 살찐 다람쥐가 나열해보겠다.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정말 운동신경 좋은 선수들은 죄다 저 4대 메이저 스포츠로 빠진다는 이야기가 있다. 1순위로 미식축구, 2순위로는 농구나 아이스하키, 야구로 빠진다는 얘기다. 오죽하면 잘나가는 UFC 파이터들도 예전에는 미식축구 선수로 활동하다가 잘 안 풀려서 격투가로 전직해 성공했다고 할 정도니...

 

미식축구 선수로 활약하고 있는 DK 멧카프

이런 축복받은 유전자들이 세계적으로 인기많은 축구보다 미국 4대 스포츠로 빠지는 데에는 이유가 있는데 그것은 바로...

 

바로 '돈'이다. 그런데 세계에서 가장 인기많은 축구가 돈이 안된다고? 그것은 바로 경기를 하는 방식 때문인데 축구는 전후반 45분 동안 쉴 새 없이 뛰는 종목인데 대부분의 미국 스포츠는 중간중간에 쉬는 시간이 존재한다. 이는 미국인들의 기호와도 일맥상통한데 미국인들은 스포츠를 관람할 때 항상 맥주가 기본이다. 느긋하게 마시면서 또 다 마실 때쯤 되면 경기 쉬는 시간이 찾아오고 그리고 관중들은 또 맥주를 사 오고.....

 

필자가 NBA 직관할 당시의 경기장, 저 위 전광판에서 광고가 쉴 새 없이 나온다.

 

또 쉬는 시간 중간중간에 광고를 삽입하여 막대한 수입을 얻는다. 농구만 해도 쿼터 때마다 광고를 송출하고 또한 작전 타임 때도 광고를 튼다. 야구는 이닝이 끝날 때마다 광고를 틀면 되기 때문에 축구보다 광고를 송출할 수 있는 틈이 무진장 많은 셈이다. 

 

 

이 때문에 자본이 계속 유입되는 스포츠로 유망주들이 쏠릴 수밖에 없고 자연스레 축구는 미국에서만큼은 대중적이지 않은 스포츠가 된 것이다. 물론 경제적인 이유 외에도 다양한 이유가 존재한다.

 

한국은 1골만 넣어도 자신있다던 토티. 그러나....

 

타 스포츠들은 끊임없이 득점하여 흥미진진한데 축구는 0:0, 1:0 스코어에서 보듯이 득점이 잘 나지 않는다. 미국인들은 쉴 새없이 서로 두들겨 패는 스포츠(??)를 선호하는 모양이다.(취향저격???)

 

 

아메리칸 프라이드도 빼 놓을 수 없는데 약소국일수록, 타 국가에 대해 한이 많은 민족이나 국가일수록 국가대항전에 의미를 두는 경우가 많은데 미국은 그딴 거 없고 예전에 자신들을 침공했던 영국은 지 밑에 있고 지구 역사상 최강의 강대국 지위를 유지 중인데 그런 '한' 따위가 있을 리가? 그냥 미국인들은 자신들만의 스포츠를 즐긴다는 의식이 팽배하다.(부럽다)

 

지단과 피구의 포옹

게다가 색다른 정보도 얻게 되었는데 미국인들은 축구를 게이 스포츠로 여긴다는 자료도 찾아보았다. 헐리우드 액션과 같은 속임수가 남자답지 못하다고 생각하는 모양이다. 게다가 축구선수들은 경기가 끝난 후, 웃통을 까고 유니폼을 교환하며 서로 포옹하는데 이게 또 게이 같다고 생각하는 모양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