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람쥐의 "지식" 주머니

하빕과 같은 다게스탄 사람들이 강한 이유

잡지식을 다루는 살찐 다람쥐 2020. 11. 8. 17:28
반응형

UFC는 현재 세계 최고의 격투가들이 모여있는 단체이다. 자연스레 본고장인 미국을 비롯하여 북남미, 아프리카, 유럽, 아시아 와 같은 전 세계의 강자들이 즐비하는 곳이다. 그런데 최근들어 유난히 특정 지역 출신들의 파이터들이 두드러지는데 바로 '-스탄'으로 끝나는 국가 출신들의 파이터들이다. 특히나 얼마전에 은퇴를 선언한 라이트급 챔피언 하빕 누르마고메도프의 나라 '다게스탄'이라는 나라에 대해 주목받고 있는데 이 나라는 도대체 어떤 나라길래 저런 하빕과 같은 극강의 챔피언을 배출해내었을까? 살찐 다람쥐가 다게스탄이라는 나라에 대해 알아보았다.



전 UFC 라이트급 극강의 챔피언, 하빕 누르마고메도프


다게스탄 사람들이 강한 이유들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살찐 다람쥐는 다음과 같은 이유들을 꼽겠다.


산지로 구성된 동서양의 길목, 지리적 요인


다게스탄이란 나라는 러시아 북캅카스 지역의 자치 공화국이다. 러시아 남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인구는 약 300만명을 웃도는 수준이다. 국가명은 '다게스탄'은 '산의 땅'이라는 뜻으로 국가 영토의 80%가 산으로 이루어져있다.



다게스탄의 위치


'지리'는 해당 국가의 정체성이나 거주민 성향을 결정하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자연스레 많은 국가들의 왕래와 침략이 있었고 동서양의 길목의 위치한 다게스탄은 역사적으로도 끊임없는 시련에 부딪혀 스스로를 지키기 위해 강해질 수밖에 없었다. 그러한 정신이 자손 대대로 이어져 다게스탄인들을 전투민족으로 성장한 것이다.



국토의 대부분이 이런 곳이라 생각해보자!


또한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다게스탄은 국토의 80% 이상이 산으로 구성되어있어 험난한 지형에서 자연스레 민족적으로 강해질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대한민국:??) 마라톤을 할때도 산지나 언덕 훈련을 많이 하는데 할때마다 느끼는 점은...



(못해먹겠다;;;)


여러 민족이 뒤섞인 분쟁의 터전



각종 분쟁으로 얼룩진 다게스탄


 토착민족은 하빕이 속한 아바르인을 포함하여 약 30개의 민족이 거주하며 대부분 이슬람을 믿는다. 여러 민족이 뒤섞여 살며 서로 민족적 충돌이 끊이지 않는데 이 때문인지 혼자서 피해를 봤으면 개인이 스스로 해결하려는 풍습이 아닌 우르르 몰려가서 해결하려는 문화가 발달해있다고. 심지어 러시아 본토인들도 다게스탄인들과의 충돌을 가급적이면 피하려고 한다. 대한민국 정부에서는 다게스탄 여행 시, 철수권고 수준의 여행경보를 유지하고있다. 가급적이면 이쪽 여행은 피하고 가더라도 굉장히 심사숙고하고 가야한다.(필자는 외교부가 권고하는데는 이유가 있다고 생각한다.)


브라질과 같은 치안이 불안한 국가의 국민들이 대부분 마찬가지겠지만 어릴 때부터 이러한 환경에 노출된 사람들은 대부분 살아남기위해 독해지는 경향이 있다. 다게스탄도 예외는 아니라는 것이다. 이러한 정신력이 스포츠에서도 이어져 각종 투기종목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는 것이다. 실제로 중앙아시아에서 시합을 뛴 경력이 있는 UFC의 박준용선수는 그쪽 선수들이 정말 열심히 훈련을 하고 독하게 경기에 임한다고....


레슬링으로 다져진 헝그리 정신



레슬링 훈련을 하고있는 다게스탄 선수들


구소련 국가들은 복싱이나 레슬링같은 체육에서 강세를 보였는데 이떄문에 다게스탄인들은 어릴 때부터 레슬링에 단련되어있고 국제적으로 뛰어난 레슬러들을 많이 배출했다. 국내 유명 격투기 단체인 코리안 탑팀의 전찬열 대표의 말에 따르면 대한민국의 레슬링 인구는 3000명인데 다게스탄 수도인 마하치칼라의 레슬링 인구는 10배인 3만명이라고....다게스탄인들이 레슬링으로 성공하여 집안을 일으켜 세우겠다는 정신이 과거 대한민국이 가난하고 못살던 시절 복싱, 레슬링에서 두각을 나타냈던 우리의 상황과 흡사하다고 생각한다.


우리나라도 과거에는 복싱 챔피언과 올림픽 메달리스트들이 즐비했다. 경제적으로 풍족해지면서 레슬링과 같은 투기종목에 관심이 덜해지는 경향이 있는데 우리나라도 다게스탄과 마찬가지로 70%가 산지로 이루어져있고 잦은 외침이 있어왔다. 현재 우리나라에게는 다게스탄보다 헝그리 정신이 부족한데 반대로 말하면 경제력을 바탕으로 한 인프라 구축 역량을 가지고 있다. 투기종목에 관심을 가지고 투자를 하여 참가 인구를 늘린다면 우리나라도 다게스탄 못지 않은 훌륭한 격투가 배출국가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