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람쥐의 "부자" 이야기/[시사 정보]

초격차의 시대, 우리는 어떻게 대응해야할까?

잡지식을 다루는 살찐 다람쥐 2020. 9. 2. 19:27
반응형

초격차: 뛰어 넘을 수 없을 정도의 엄청난 격차


바야흐로 인공지능(AI)의 시대가 도래하였다. 미국과 중국의 경우, 인공지능에 엄청난 투자를 하여 선두주자의 위치를 다져가고 있고 그 뒤에 일본, 독일 등이 추격 중이다. 이미 많은 기업들이 인공지능 도입에 열을 올리고 있으며 앞으로는 인공지능을 잘 활용하는 기업들이 시장을 잠식할 것이다.


인공지능의 활용 예


이미 미국의 IT 기업들은 AI의 활용을 적극 도입하고 있다. 구글, 아마존, 애플, 페이스북, 마이크로소프트를 필두로 맥도날드나 넷플릭스까지 고객의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여 효율성을 높이고 개인의 취향을 추천하는 큐레이션 작용으로 시장을 잠식 중이다.


AI에 적극 투자하고 활용하는 미국 대표 기업들


다양한 글로벌 보고서에 따르면 AI 기술이 기업의 이윤 창출에 엄청난 영향을 미친다는 사례들이 속속 나오고 있다. 이러한 추세라면 AI를 도입하지 않은 기업들은 차츰 도태되어 갈 것이다. AI 기술들은 인간의 산업에 다양하게 영향을 미칠 것이며 이는 인간의 한계를 극복하고 과거에는 상상도 하지 못한 엄청난 가치를 보여줄 것이다. 그리고 소비자들은 이러한 기업에 매력을 느껴 지갑을 열 것이며 점점 더 기업간의 격차는 더 커져 결국에는 소수의 살아남은 몇 안되는 기업들이 부를 독점하는 이른바 '초격차의 시대'가 도래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일은 오래 전부터 예견되어 책으로도 출판된 바 있다.



책: 3년 후, AI 초격차의 시대가 온다


투자하는 다람쥐의 평


주식투자하는 입장에서 그렇다면 어떤 기업들을 눈여겨 봐야할까? 물론 위에서 얘기한대로 AI 기술을 잘 활용하고 과감한 투자를 아끼지 않는 기업에 주목해야한다. 물론 개인 입장에서 4차 산업 혁명의 선두 주자로 나서지는 못할 망정 최소한 편승은 해야 내가 가진 부를 뺏기지 않고 보호할 수 있다. 


맥도날드의 드라이브 스루, 구글의 헬스 케어, 아마존의 AI 비서 알렉사, 애플의 시리 등 점점 더 많은 기업들이 AI 기술을 이용해 우리의 생활속 곳곳에 깊숙히 잠식하고 이를 통해 부를 축적할 것이다. 이는 우리가 예상치 못했던 사소한 일에서부터의 창의적인 발상에서 출발한다. 우리 역시 사소한 것에서부터 창의적이고 엉뚱한 발상으로 어떻게 활용할 수 있고 어떻게 부를 축적할 수 있는지 알아보자. 


관련 인공지능 관련 업종 종사자나 전공자가 아니더라도 이제는 누구나 인공지능에 대한 접근과 이해, 혁신적 모델이나 창의력의 구현은 아주 사소함에서 비롯됨을 알아야 한다. 누구나 생각은 하지만 행하지 않았던 가치나 더 나은 가치를 구현하는 실행력을 갖춘 기업. 이러한 기업에 투자를 해야 초격차의 시대에 초격차를 이룬 기업과 함께 여러분의 부가 축적될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