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주식시장에서 가장 핫한 기업. 가장 가파른 속도로 상승하는 주가를 자랑하고 있으며 '천슬라'를 넘어 '이천슬라'를 돌파하였고 조만간 1/5 주식분할을 할 예정이다. 도요타를 넘어 전세계 시가총액 1위를 달리고 있으며 미국 대표 IT기업들(애플,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페이스북)을 위협할 정도로 무섭게 성장하고 있는 기업. 오늘은 이 테슬라란 기업에 대해 알아보겠다.
국가: 미국
업종명: 자동차 제조 및 판매업
설립일: 2003년 7월 1일
설립자: 마틴 에버하트 & 마크 타페닝 & 일론 머스크 & JB 스트로벨 & 이안 라이트
대표자: 일론 머스크 (CEO) & 드루 배글리노 (CTO) & 자크 커크혼 (CFO)
직원 수: 4만 8,016명 (2019)
시가총액: 4,172억 달러
본사: 캘리포니아 팔로 알토 디어 크릭 로드 3500
기업 소개
테슬라는 전기자동차, 자동차 소프트웨어, 에너지 저장장치를 판매하는 테크 기업이다. 기존 사명은 테슬라 모터스였으나 자동차 뿐만 아닌 테크 기업임을 강조하기 위해 사명은 바꾼 것으로 보인다. (애플 컴퓨터에서 애플이 된 것처럼...)
2003년에 창업될 정도로 업력이 짧지만 21세기 가장 주목받는 기업으로 성장하였고 또한 기존의 자동차 업체와 다르게 실리콘밸리에서 설립되었다. 테슬라 이전의 전기차들은 힘없고, 안예쁘고, 느린 자동차라는 인식이 강했는데 테슬라는 이러한 고정관념을 완전히 깨뜨린다.
테슬라의 자동차 판매량 변화
기업 대표
대표자는 그 유명한 이 아저씨다. 살찐 다람쥐가 현재 가장 눈여겨보고있는 기업인으로 차후에 따로 포스팅 할 예정이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주가 변화
최근 테슬라 주가의 폭발적인 성장세
그전까지는 가파르진 않지만 꾸준히 상승세를 유지하다 코로나 직격탄으로 주가는 폭락한다. 하지만 이것도 잠시, 반등의 기미를 보이기 시작하더니 그 이후로 폭발적으로 성장을 거듭, 주당 가격 1000달러를 넘고 이제는 2000달러를 돌파하였다. 곧 1/5 액면분할을 할 것으로 예정되어있어 주가는 다시 4~500달러 선에서 거래될 것이다.
테슬라의 성공 이유
현재 4개 분기 연속 흑자를 기록할 정도이고 S&P 500 에도 편입될 정도로 테슬라의 기업가치는 상승세를 타고 있다. 필자는 테슬라 성공 요인으로 크게 5가지를 손꼽으며 앞으로도 무궁무진하게 성장할 기업이라는데 의심의 여지가 없다고 생각한다.
1. 얼리어답터를 위한 꿈의 자동차
우선 타깃 전략에 성공한 것이 첫번째 요인이다. 기존의 전기차 업체들의 경우 주행 거리가 많고 연료비 지출에 민감한 소비자들을 타깃으로 판매하였으나 고객들이 구입하기에는 자동차의 가격이 너무 비쌌다. 테슬라는 반대로 자신들의 자동차를 고급스런 디자인과 인테리어로 럭셔리함을 어필했고 전기차 제조를 통해 환경까지 생각하는 기업이라는 이미지를 심어줬다. 자연스레 소비자들의 주머니는 열렸고 이러한 전략은 성공적으로 평가받고있다.
테슬라의 대표 모델 시리즈 중 하나인 Tesla Model S
2. 자신들만의 차별성을 부각
혁신적인 기술 뿐만아니라 운전자들을 즐겁게 해주는 장치들이 존재한다. 이를 이스터 에그(Easter Eggs)라 부르는데 예를 들어, 내비게이션 화면을 화성 표면으로 바꿔 마치 테슬라 자동차가 화성 탐사를 하는 느낌을 주며 자율주행모드로 바꿀때 도로를 무지개 다리로 바꾸는 것도 가능하다. 이러한 재미있는 기능들이 소비자들에게 신선함으로 다가오는 것이다.
테슬라의 이스터 에그 기능
3. 고객이 구매할 때, 의사결정은 단순하게
보통 자동차를 구매할때 다양한 옵션을 생각하고 결정해야 하지만 테슬라는 이를 단순화시켜 휠의 종류, 인테리어 색상, 오토파일럿 기능 추가 여부 정도만 생각하면 된다. 마치 선택 가능한 모델을 최소화시켜 소비자들에게 의사결정을 단순하게 만들어준 애플의 전략과 흡사하다고 볼 수 있다.
4. 자동차 직접 판매
자동차들 구매할 시에 가장 어려운 점은 딜러와의 협상이다. 미국에서는 사실상 자동차의 정해진 가격이 없고 자동차에 대한 상당한 정보들을 사전에 숙지하고 들어가야하며 이것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테슬라는 딜러를 통하지 않고 직접 판매하며 정해진 가격 그대로 구입할 수 있다.(애플 판박이) 심지어는 온라인 판매까지 권유하는 형국이니 말 다했다.
5. 상업적 의도처럼 보이지 않는 상업적 의도
일론 머스크의 또다른 기업 스페이스 X는 엄청난 비용을 투자하여 민간 회사 최초로 유인 우주선을 우주로 보냈다. 혁신과 진보를 위해 아낌없이 투자하는 점에서 소비자들에게 혁신을 위해 나아가는 기업이라는 이미지를 심어준다.
우주선을 쏘아 올리는 Space X
또한 테슬라는 광고를 전혀 하지 않는다. 광고에서 쓰인 비용으로 제품 개발이나 소비자에게 혜택을 주는 것이 옳다고 생각하는 일론 머스크의 신념 때문이다. 이러한 점들이 바로 소비자들에게 기존의 자동차 회사와 다르게 느껴지는 테슬라만의 차별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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