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분석]

토실이의 커피 브리핑: 스타벅스는 왜 흔들리고 있을까?

살찐 다람쥐 "토실이" 2025. 5. 1. 17: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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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성숙기 진입: 더 이상 ‘성장형 브랜드’가 아니다


스타벅스는 한때 혁신의 아이콘이었어요.
• 커피를 ‘문화’로 만들었고,
• 매장을 ‘제3의 공간’으로 만들었죠.
하지만 이젠 너무 익숙해졌어요.

“어딜 가도 다 똑같은 스타벅스.
더는 특별하지 않다”는 말이 나오는 이유예요.

→ 미국 내 포화, 한국·중국도 비슷한 양상
→ 매장 수는 늘지만, 매출 성장률은 정체



2. 프리미엄 이미지 붕괴: 가격은 고급, 맛은 평범


스타벅스는 여전히 비싸요.
그런데 소비자들이 느끼기엔,

“이 돈이면 로컬 카페에서 더 맛있고 분위기도 좋은 커피 마신다”는 반응이 많아졌어요.

• 소비자 취향의 고급화
• 라떼보다 스페셜티, 싱글 오리진 추구
→ 스타벅스는 이 트렌드에 늦게 반응하거나 아예 못 따라가는 경우도 있어요.



3. 노동 문제 & 내부 조직 리스크


미국 내 스타벅스는 최근 노동조합 결성 붐이 있었어요.
• 저임금, 과도한 업무, 비정규직 문제 등이 쌓이면서
• 일부 매장에서는 파업, 노조 갈등까지 벌어졌어요.

“친절한 바리스타” 이미지 뒤에
지친 직원들의 목소리가 드러난 거죠.



4. 중국 시장도 흔들린다


한때 스타벅스의 성장 엔진이던 중국 시장!
하지만 이젠?
• 루이싱커피(럭싱커피), 티몰계열 로컬 브랜드 등
가격 싸고 빠른 중국형 커피 브랜드에 밀리는 중
• 심지어 **‘사회적 체험’ 없는 외국 브랜드’**라는 인식도 퍼짐

→ 브랜드 파워 약화 + 로컬 경쟁 심화



5. MZ세대의 ‘탈-글로벌 브랜드화’


요즘 MZ세대는

“유니크하고, 작고, 정체성 있는 브랜드”를 원해요.
그런데 스타벅스는
“너무 커. 어디나 똑같아. 스토리가 없어.”

즉, 브랜드에 대한 정서적 연결감이 줄어든 거죠.



하지만 토실이의 분석! 망하진 않을 거야. 다만…

스타벅스는 여전히:
• 글로벌 매출 350억 달러 이상
• 전 세계 3만 5천 개 이상의 매장
• 한국에서는 ‘이디야’를 제외하면 압도적인 1위

하지만 이제는 브랜드 리뉴얼, 가치 재정의, 상품 혁신 없이는
지속 성장은 어렵다는 게 시장의 평가예요.



토실이의 결론:


“스타벅스는 더 이상 ‘뜨는 브랜드’는 아니지만,
‘무너지는 브랜드’도 아니야.
다만 지금의 모습으로는 MZ의 마음을 못 얻을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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